중학교 1학년 과학/6단원 (빛)

거울에 반사된 상의 모습 착시 - 당연한 것은 없다.

민서아빠(과학사랑) 2019. 2. 13. 09:12

star.zip
다운로드

거울에 반사된 상은 거울면에 대칭이다.


우리는 매일 거울을 봐 왔기 때문에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믿음이 깨지는 순간 우리는 당황하고 혼란스러워 진다. 그러면서 평상시에 안하던 깊은 생각을 하게  되고, 창의력이 생겨난다.

당연한 걸 당연하게 보는 순간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그냥 당연하다고 믿고 있을 뿐.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거울에 반사되어 생기는 상의 모습에 대해 완전히 이해했다고 믿는 순간 다음 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사진은 진짜일까? 조작된 걸까?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너무나 당연한 걸 보면 더이상 토의할 말이 없다. 그런데 위 사진을 보여주면 할 말이 많다.

많은 말이 오간다음에 정답을 알려 준다.
이건 실제 사진이다. 조작된 것이 아니다. 끝.

그럼 항의가 빗발치면서 난리가 나겠지. 왜 조작되었다고 생각하는지를 발표하게 하면 학생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업시간에 배운 평면거울에 반사되어 생긴 상에 대해 원리를 논리적으로 들어가며 이야기 할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아래 내용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웠으니까 
https://sciencelove.com/2325

이때 아래 동영상을 보여준다. 잘 봐라. 사실 선생님은 초능력자?

https://youtu.be/oLPb952pnqs

 

동영상을 보고 이것도 조작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자. 그리고 선생님이 초능력자(?)였음을 인정하게 하자
직접 보고 싶다면 직접 가지고 들어가서 눈 앞에서 보여주자.
정답은 다음 시간에 - 하루정도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의 생각과 다름에 대해 고민하며서 평면거울에 의해 생기는 상의 모습에 대해 더욱더 확실한 원리를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자신이 믿음이 깨어질때 고민하고 더 깊이 사고하게 되고,  결국 창의력도 생겨나게 될 것이다.

---------

수업내용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처음에 이 영상을 인터넷에서 봤을때 필자도 충격 받았었다.

나중에 찾아보니 이 작품은 2016년 세계 착시 콘테스트 에서 수상한 작품이라고 한다. 윗면에 교묘하게 굴곡을 만들어 보는 각도에 따라 달라 보이게 만들었다. 그래서 물체를 돌려 보면 앞면에서 볼때와 뒷면에서 볼때 다른 모양으로 보인다.

거울에 비춰 보면 맨 눈으로는 앞면이 보이고, 거울면에는 뒷면이 반사되어 보이니까 당연히 다른 모양이 반사된 것으로 착각하게 된다.

https://youtu.be/Ps7Y5AWX0b8

구입한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인터넷에서 화일을 다운 받아 만들어 보았다.

간단하지만 학생들의 생각을 다시한번 일깨워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래에서 가르쳤던 내용과 비슷한 원리로 보면 된다.
https://sciencelove.com/1939

 

거울위에 마술 주사위 - 반사의 법칙

거울위에 올려져 있는 마술주사위 동영상을 관찰해 보면 거울위에 올려져 있는 주사위와 거울에 반사된 주사위의 색이 다름을 알 수 있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한 것일까? 우선 동영상

sciencelove.com

평면 거울에 반사된 상 - 가상실험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377

 

평면거울 가상실험 - 거울에 반사된 상의 크기와 위치 실험

평면거울에 반사된 상의 크기와 위치를 알아보는 가상실험이다. 2015 개정교육과정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실험이다. 작도가 빠지고 관찰 실험에 의해 상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게끔 설계가 되어

sciencelove.com

착시현상 모델은 저작권 때문에 링크를 걸어 둡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아서 3D프린터로 출력하면 된다.
https://www.thingiverse.com/search?sort=relevant&q=optical+illusion&type=things&dwh=55c63ec1a6145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