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

스피드 퀴즈(headup quiz) 만들기 - 스마트기기 온라인용

민서아빠(과학사랑) 2023. 10. 3. 17:47

원하는 내용으로  바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스피드퀴즈를 만들어 보았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컴퓨터를 활용한다면 맨 아래 링크 참고

바로 만들어 친구들과 문제를 풀면서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다. 

일단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스피드퀴즈에 참여해 보자.

https://t.ly/ofkS4

원래는 headup quiz 로 개발 했는데, 아이폰에서는 중력센서가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중력센서를 인식하지 못해도 화면을 터치하는 것 만으로도 작동하도록 만들었다.

모둠별로 게임을 하거나 반 전체가 참여해서 게임을 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

스피드 퀴즈 문제는 아래 링크에 가서 자신만의 문제를 직접 만들면 된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headupquiz/hquizmaker.html

 

입력내용에 문제를 복사해서 붙여 넣거나 직접 적어 넣으면 된다. 

그리고 만들기를 눌러 생겨난 링크주소를 미리보기로 잘 나타나는지 확인한 후 

만들어진 스피드퀴즈 링크 주소를 학생들에게 보내주면 된다.

 

<스피드퀴즈 게임방법> 

스피드퀴즈 게임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문제를 맞추는 학생이 문제가 친구들에게 보이게 스마트기기를 머리위로 들어 주거나  아니면 가슴 앞에 들고 있으면 된다. (단 문제가 보이지 않게 들어야 한다.)

그럼 친구들이 문제를 보고 스마트폰을 들고 있는 친구에게 설명을 해 주면 된다.

정답을 맞추면 스마트기기를 들고 있는 학생이 오른손으로 화면의 오른쪽 부분을 터치하면 정답처리가 되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간다. 정답을 모르겠으면 왼손으로 화면 왼쪽 부분을 터치해서 다음 문제로 통과시키면 된다. 통과 하면 틀린문제로 처리가 되어 나중에 어떤문제를 맞추지 못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내에 많이 맞추는 팀이 승리 한다.

학생이 링크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첫화면이 나온다. 

게임 시간을 선택하고  참여하면 된다.   

무작위 출제에 체크를 하면 문제가 랜덤으로 출제 된다. 

중력센서가 지원이 되는 스마트폰(안드로이드폰)은 시작 버튼위에 센서 사용 체크 버튼이 활성화 된다. 

기본적으로는 센서사용이 선택되지 않는다. 그냥 화면을 눌러서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스피드퀴즈처럼 문제를 풀면서 정답을 맞추면 오른쪽을 틀리면 왼쪽을 눌러가며 정해진 시간내에 문제를 많이 맞추면 된다.

 

시간이 다 되면 정답과 오답을 확인할 수 있다.

 

<센서 사용을 선택하면 headup quiz 로 사용이 가능하다.>

중력센서가 작동하면 정답을 맞춘경우 앞으로 숙이고, 다음 문제로 넘어갈 경우 뒤로 기울이면 자동으로 처리가 된다.  

 

그림출처: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b.headsup&hl=en_GB

 

headup quiz 사용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2708

 

headup quiz 게임 - 스마트폰을 머리에 대고 하는 게임

추석때 가족끼리 할 수 있는 게임 추석연휴때 해 보면 어떨까 해서 헤드업 퀴즈를 만들어 보았다. 중력센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현재 안드로이드폰) 에서는 headup quiz가 가능하다. 중력센서를

sciencelove.com

단 headup quiz를 하는 경우 스마트폰 화면 디스플레이 설정에 따라 게임 중간에 꺼질 수 있다. 따라서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충분히 늘려놓고 게임을 해야 한다.

<수업시간 활용방법>

1. 모둠별 또는 분단별 게임

  - 모둠별 또는 분단별로 대표를 뽑아서 제한된 시간안에 어떤 모둠이 제일 많이 맞추는지 경쟁을 시킬 수 있다. 공부할 시간을 충분히 주면 자연스럽게 복습하게 할 수 있다.

2. 반 전체 게임

- 반 대표가 나와서 문제를 내고, 지명된 학생, 또는 누구나 설명가능하게 해서, 제한된 시간안에 10문제를 맞추면 반 전체에 보상을 해줄 수 있다.

게임을 재미있게 하기 위해  한번 설명한 학생은 다시 설명하는 것 금지시켜도 좋다. 

- '2분안에 10문제 이상 맞추면 오늘은 숙제 없다.'

3. 개인게임

  개인별로 스마트기기를 들고 돌아다니면서 만나는 사람에게 설명을 듣고 문제를 맞춘다. 한번 맞추면 다른 사람과 만나서 또 다시 문제를 풀면서 돌아다닌다. 

 

4. 가끔. 몸짓으로만 설명하기, 손으로 글자 써주기 등등 다양한 옵션을 넣어 게임에 참여 시켜도 좋을 듯...

 

예전에 만든 컴퓨터용 웹스피드 퀴즈는 아래 링크 참고

https://sciencelove.com/1889

 

웹 스피드 퀴즈1.5 - 반 전체를 대상으로 할 수 있음(회원가입 필요없음)

이번에는 스피드 퀴즈를 만들어 보았다. 특징은 1. 반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옆반에 방해를 주지 않고 스피드 퀴즈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 수업 마무리 할때 대표 1명을 불러내어 뒤로 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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